본문 바로가기
■ 나의 산행기/비슬산.금오산

구미 금오산 여름산행 (대혜계곡~성안~현월봉)

by 황금성 (Gold Castle) 2022. 7. 30.

구미 금오산 정상 현월봉(976m) / 오늘까지 7번째 탐방
금오산 대혜계곡 ... 작은 이끼폭포
가파른 돌계단을 내려오며 담아본 주변

2022. 7. 28 (목) // 여름휴가 첫날, 폭염특보와 습도가 높은 날이지만 더위와 맞짱을 뜨는 기분으로 

최근에 소원했던 구미 금오산을 찾았다. 금오산은 우리나라 최초(1970.6월)로 도립공원에 선정된 명산으로

해발고도가 1천m에 조금 모자라지만, 산세가 무척 가파르고 기암 절벽이 어우러져 까다로운 산행지다

오늘은 폭포에서 계곡을 따라 성안까지 오른후 정상에 올랐는데 8.3 km // 5시간 40여분이 소요

 

산행도 / 대혜폭포~성안~금오산~약사암~철탑~할딱고개
일찍 도착하였더니, 공용주차장을 지나 매표소 입구까지 올라간 후 주차를 ...
데크 계단길 따라 대혜폭포로 오르며
대혜폭포로 오르면서 계곡물이 적어 아쉽지만, 작은 이끼 폭포를 담아본다
출발 50분만에 도착한 대혜폭포 / 높이가 27m인데 물이적어 아쉽네요
대혜폭포에서 할딱고개로 382계단쯤 오르면
성안으로 들어가는 대혜계곡 입구를 만난다
대혜계곡을 오르며 담아본 작은 이끼폭포들 ...
여기도 물이 적어 겨우 명맥만 유지하네요
큰 바위 틈 사이로 흐르던 폭포도 깊이 내려앉았고
상류쪽 작은 이끼 폭포를 장노출로 ....
대혜폭포(해발 400m)에서 성안(해발 800m)까지 오르는 계곡길은 온통 돌계단이다
10:10 // 짙은 안개와 높은 습도로 땀이 비오듯 쏟아지네요 ^^
안개지대에 들어서며 주위 사방이 온통 안개로 둘러싸이고
삼복더위에 만나는 높은 습도는 산행의 또 다른 복병이라 쉬엄쉬엄 올라간다
10:19 // 대혜 폭포에서 2시간째, 마침내 대혜계곡의 발원지인 성안 습지에 도착
습지 연못을 둘러싼 좋은길을 걸어본다
성안 생태보호습지에 들어서고 ...
성안 / 금오산성으로 둘러싸인 성 안쪽이라 성안이라 부른다네요
나홀로 산행이라 삼각대를 세우고 셀프타이머로 한 컷 ~
성안에 9개의 우물과 7개의 연못이 있는데 1595년 임진왜란때 조성된 곳이며 400여년전에는 40여호가 살았다네요
성안에서 금오산 정상으로 오르며 ...
성안에서 금오산 정상까지는 800m 거리지만, 가파른 길과 누적된 피로로 땀 좀 흘려야 하는 구간이다
가파른 암릉길도 오르고 ...
고도를 높히면서 안개가 발 아래로 지나가네요
산행 3시간 50분째, 금오산 정상 현월봉(976m)에 도착 ... 7번째 만남이다
주변분께 부탁하여 핸폰으로 한장 남겨두고
현월봉 뒷편은 까마득한 절벽에 세워진 약사암이 있는데, 오늘은 짙은 안개속에 숨어버렸네요
정상에서 맞이하는 ... 황금달맞이 꽃
안개이슬 잔뜩 머금은 ... 기린초
정상 주변이 짙은 안개로 약사암이 보이지 않아 3년전이맘때 다녀온 사진을 아래에 올려둔다

※ 3년전 (2019.8월) 이곳에서 담아본 약사암 사진 / 신라 의상대사가 창건하였으며 해발 938m 지점이다

정상부 중계탑과 주변을 돌아본 후 약사암으로 ...
약사암 주변에서 많이 자생하는 ... 은꿩의 다리
약사암 입구 / 뒷편은 천길 낭떠러지라 멋진 조망이지만, 오늘은 안개지대로 ...
천년의 세월을 지켜온 약사암으로 ...
약사암으로 내려가는 협곡 ...
9년전 (2013. 1월) 같은 곳에서 담아둔 설경
높은 절벽끝에 지어진 약사암 ... 여기도 깊은 안개속에 긴 침묵으로
하산길에 철탑주변 전망대 / 안개가 조금 걷히면서 7년전에 올라간 칼다봉 능선이 펼쳐지네요
요즘 산길에서 많이 만나는 ... 물봉선화
가파른 돌계단을 내려오며 담아본 주변
가파른 구간이라 돌계단이 길게 이어진다
산수국, 가짜꽃(헛꽃)으로 곤충을 유혹하는 재미난 녀석들 / 꽃처럼 생긴 분홍색 잎들은 꽃이 아니다
할딱고개, 이쪽으로 올라오면 엄청 힘든 곳인데 오늘은 하산길 ...
할딱고개에서 담아본 도선굴, 고려 충신 야은 길재선생이 소요(逍遙)하며 도학에 전념한 곳
임진왜란때에는 이 굴안에 100여명이 피신하여 떨어지는 실폭포를 먹고 지냈다네요
할딱고개 / 대혜폭포까지 509계단길이 길게 이어지는데 ... 오늘은 내려가는 길이다
아침에는 올라왔지만, 지금은 500여 계단을 내려가는길이라 ...
다시 만난 대혜폭포, 역시 수량 부족으로 아쉬운 만남이고
길게 내려가는 하산길
주차장에 도착하면서 여름 계곡산행과 금오산 탐방을 엔딩
트랭글 GPS 기록 / 오늘부터 새로운 형태로 변경되었네요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