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산행기/팔공산.가산산성

가산산성 새해 설경산행

by 황금성 (Gold Castle) 2024. 1. 21.

대한(大寒) 절기날 찾은 가산산성 설경 / 해발 902m
오늘 새벽에 만들어진 상고대(霜固帶)

2024. 1. 20 (토) // 오늘은 큰 추위가 있다는 대한(大寒)절기날이다. 그러나 이미 대한이 소한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찬기운이 빠져서인지 아침부터 겨울비가 추적추적 내린다. 그래서 오늘은 대한의 체면 좀 살려줄려고

겨울산행을 준비하였다. 오전 낮기온이 6~7도 정도지만 경험측상 높은 산에는 비가 아닌 눈이 내리기에

자주가던 팔공산 가산산성으로 애마를 몰아갔다. 평지 온도가 7도인데 가산 등산로 입구에 도착하니

영상 5도 정도, 약한 비가 계속 내리기에 정상에는 틀림없이 설화(雪花)가 피었으리라 계산하고

임도따라 쉬엄쉬엄 올랐더니, 정상 부근에 막 피어난 하얀 설화(雪花)들이 반겨주었다.

왕복 산행거리 8.2 km // 2시간 55분 소요

트랭글 GPS 트레일 맵 // 가산 탐방지원센터~동문~가산(정상) ... 왕복산행
07:57 // 가산탐방지원센터에 도착, 8시에 산행 출발 ~
가산산성이 있는 가산(해발 902m)는 팔공산과 연접해 있어서 팔공산 가산봉으로 부르기도 한다
등산 초입에는 온도가 영상 4~5도 정도라 비가 조금 내리네요
바윗길 지름길로 오르며
25분정도 오르면 임도와 만난다
임도따라 오르는데 약한 비가 오락가락 하네요 ^^
아직 미련이 남아 잎을 떨구지 못한 단풍나무들 ... 구정까지 쉴 모양이다
곱게 늙어버린 단풍들 ... 이렇게 남아 방문객들을 맞이하네요
이곳을 지날때마다 챙겨보는 햄버거 바위
산행 1시간째, 해발 750m 고도를 지난다
복수초 군락지 쪽으로 조금 더 올라가니 가벼운 눈발이 날리기 시작하고
2개월 후면 이곳에 엄창난 복수초가 피는데, 매년 찾아보는 곳이다
바닥에 하얀 살얼음이 살짝 덮히는가 싶더니
산행 1시간 10분만에 동문(해발 800m)입구에 도착이다
작년 겨울산행때는 이곳이 하얗게 덮혔는데, 올해는 눈값도 인상되었는지 바닥이 텅텅이다
동문 앞으로 진입
해발 800m에 자리잡은 가산산성 동문(東門)
동문을 지나 가산 정상으로 진행 ~
짙은 안개가 깔리면서 묘한 분위기를 연출
해발 800m를 넘어서니 손끝이 시럽고 차가운 바람이 파고든다
새벽에 백설기처럼 곱게 덮혀내린 눈들을 마주하며 정상으로 ... 궈궈 ~
큰 눈은 아니지만, 오늘 새벽에 살짝 내린 눈들이라 반갑네요
작년에는 1.15일날 눈이와서 설경산행을 왔는데, 올해는 5일 늦은셈이다
습도가 많고 기온이 낮아 잔가지에 상고대(霜固帶)가 살짝 덮혀있고
짙은 안개와 함께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 ...
하얗게 식어버린 안개가 사방으로 짙게 깔리고
지나온 길 돌아보며
하얀 상고대에 시선을 주며 고도를 높혀간다
여기도 상고대가 설화처럼 춤사위를 펼치고
가산산성과 정상으로 갈라지는 갈림길, 오늘은 우측 정상으로 방향을 정하고
가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등로
여전히 짙은안개가 하얗게 서려있고
가산산성 특유의 아름다운 설경을 펼쳐댄다
여기도 예쁜 상고대가  낯선 방문객을 맞이하네요
사방 어디를 둘러보아도 온통 하얀 설화뿐이다
새벽에 피어난 하얀 상고대, 최상의 상태네요 ^^
산행 1시간 40분만에 마침내 가산 정상부에 도착하고
가산 정상(해발 902m) 알현 / 오늘까지 24번째 만남이다. 예전에는 그냥 가산이었는데 요즘은 가산봉으로 변신 ~
가산(架山)은 가산산성이 있는 독립된 산으로 불렀는데 최근에는 팔공산 가산봉으로 편입, 팔공산 비로봉에서 직선거리 10km이다
주변에 아무도 없어서 핸폰으로 셀카 ...최근에는 작년 4월에 다녀간 후 9개월만에 찾았네요
오늘은 가산바위로 가지않고 바로 하산하기로 ..
하산길에 처음 만난 등산객
다시 하얗게 내려오고
여기까지가 설경 지역이고
조금 지나면 눈이 녹아지는 지역이다
돌아오는길에 다시 동문앞을 지나며
단체 산행팀이 올라오기 시작하네요
동문을 지나면서 지름길로 빠르게 50여분 내려오면
초입부를 지나
아침에 출발했던 가산 탐방지원센터로 도착하면서 엔딩
트랭글 GPS 기록 // 8.2 km, 2시간 55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