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산행기/강원도

평창 장전리 이끼계곡 탐방

by 황금성 (Gold Castle) 2022. 8. 7.

강원도 평창 장전리 이끼계곡 // 영월 상동, 삼척 무건리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이끼계곡이다
이끼계곡 장노출 사진 / 셔트 속도를 1초~4초 이내로 촬영 ※ ND64필터, 조리개값 8, iso 감도 100, 셔터(S) 4초
ND필터없이 1초 정도로 촬영
물 흐름이 빠른곳에는 핸드폰 사진으로도 깔끔하게 촬영
물속에 삼각대를 세우고 셀프 타이머로 3번만에 성공 / 또 실패할까 봐 잔뜩 긴장 ^^
귀가길에 태백 구와우 해바라기 축제장에서

2022. 8. 3 (수) // 심산 유곡, 천혜의 태고적 신비를 간직한 우리나라 3대 이끼계곡 탐방을 계획하던중

지난달 영월 상동 이끼계곡과, 태백 무건리 이끼폭포를 다녀왔기에 오늘은 평창 장전리 이끼계곡을 찾았다

어제 설악산 토왕성폭포 전망대를 탐방하고 설악동 게스트하우스에서 1박을 한 후, 새벽 5시경에  출발

2시간 30분 정도를 달려 평창군 장전리 이끼계곡으로 들어 갔는데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2시간정도

이끼계곡 비경을 담아보았다. 다시 정선~태백을 지나 태백 해바라기 축제장을 거쳐 대구로 귀가

04:58 // 새벽을 깨뜨리며 숙소(게스트 하우스)를 떠나 이른 출발이다
출발 25분째, 동해 고속도로를 타고 양양을 지나는데 바다쪽 여명이 아름다워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새벽 한적한 시간이라 갓길 넓은 곳에 차를 세우고, 아름다운 여명을 담아보는데 ...
05:27 // 앗~ 갑자기 수평선 끝자락에 붉은 해가 떠 오르네요
05:28 // 그러고 보니, 일출시간이다. 화들짝 카메라로 일출전경을 담아본다
여행후 지도를 살펴보니 하조대 부근인 듯 ... 전날 설악산에서 비를 만난 보상처럼 느껴지네요 ^^
05:30 // 3분정도 일출전경을 여러장 담아보며 몇장만 추려서 올려두고 ...
어제 오후에는 그토록 폭우가 쏟아지더니 ... 오늘은 멋진 스카이 쇼를 연출 하네요
고요한 새벽, 차를 세워두고 혼자만의 멋진 일출전경을 원없이 즐기며
다시 길을 재촉하며 영동고속으로 ...
강릉에서 영동고속도로를 따라 조금 진행하면 강릉 대관령 휴게소, 여기서 아침으로 간편 식사를 ~
06:57 // 출발 2시간째, 진부 IC에서 59번 국도로 내려가는데 또 비가 쏟아진다
평창군 진부면 장전리 51-1 지번따라 좁은 계곡길 20여분 올라가면 이끼계곡에 도착 / 두팀 정도가 올라간 듯
앞에 보이는 펜스 우측 끝에 좁은 틈 사이로 들어가면 계곡이 길게 펼쳐진다

비는 계속 쏟아지고 카메라 보호와 삼각대, 우산까지 쓰고 계곡길을 오른다는 것이 불편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기에, 일단 강행하기로 결정하고 장화를 챙겨 신은후 담을 넘는다

포기라는 것은 배추를 헤아릴때만 쓰는 것이지 ... 라며 애써 스스로를 격려해 보면서 ~

쏟아지는 비 때문에 우산을 쓰고 삼각대까지 지참한 상태지만 렌즈에 김이 서려 선명치가 않네요
비가 어떻게 될지 몰라 아랫쪽 부터 사진을 담으며 ... 계곡 상류로 올라간다
눈이 시리도록 푸른 이끼가 원시림에 들어온 듯한 묘한 감정을 자극하고
렌즈에 서린 물방울을 닦아가며 셔트를 눌러대지만 쉽지가 않네요
이따끔 마음에 드는 화면을 담아내면 새로운 힘이 솟구치고
이런곳은 핸드폰 사진으로도 충분하길래, 몇 컷 챙겨둔다
대부분의 장노출 사진들은 셔트 속도를 1초~4초 정도로 설정을 하고
지난달에 다녀온 영월 상동이끼계곡 보다 이곳 장전리 계곡은 낙차폭이 큰 특징이다
이끼계곡 사진은 이끼가 주제고, 흐르는 물을 부제로 설정 ...
무릎까지 오는 미끄럼 방지용 긴 장화를 신었기에 물속으로 들어가 마음껏 담아본다
비오는 날의 이끼계곡 전경
비가오고 빛이 약하여 물이 빠르게 흐르는 곳은 ND필터없이 1초 정도면 된다
이끼상태가 가장 좋은 계절이라 어디를 담아도 절경이다
윗쪽에 선답자 2명, 오른쪽 사람은 노출시간 동안 움직이는 바람에 사진에서는 사라졌네요 ^^
옅은 물안개를 걷어내며 ...
이끼계곡 골골이 흐르는 물을 담아보고
탐방 1시간이 넘은 시간이라 내려오면서 ...
필이 가는대로 몇점 더 담아본다
눈이 시리도록 싱싱한 이끼계곡 ...
삼각대를 세우고 셀프 타이머 3번만에 성공 / 10초만에 개울물을 건너야 하기에 바쁘다 ※ 이끼보호를 위해 장화는 필수
2시간 정도 계곡에서 머문후, 계곡을 떠나면서 셀프 타이머로 한 컷
09:40 // 계곡따라 좁은길을 승용차로 20분 정도 내려온 후, 우측 정선 태백방향으로 ~
09:56 // 정선방향으로 15분쯤 달리면 좌측으로 높직한 백석폭포가 ... 높이가 119m나 되는 폭포인데 인공폭포라네요
11:27 // 이끼계곡에서 2시간을 달려, 태백 구와우 해바라기 축제장에 도착
태백 구와우 해바라기 축제장
엄청 큰 면적인데, 비가 내리며 장거리 운전중이라 대충 살펴보고
주변분께 부탁하여 한장 흔적만 남겨본다
예전에는 백만송이 축제로 유명세를 탔는데 예전만 못한것 같네요

12:21 // 점심을 먹기위해 태백산 겨울산행때 봐둔 관광단지내 한옥 갈비탕집으로 이동 ... 맛점 ^^

13:19 // 태백을 벗어나면서 옥빛 물결이 아름다운 구문소 관광지를 잠시 둘러본다
구문소는 고생대 기후의 흔적이 남아있다는 명승지로 흐르는 강물이 절벽에 구멍을 뚫었다 해서 붙여진 이름
뒷편으로 돌아가면 구문소로 들어오는 작은 폭포들이 계곡을 메운다
여기도 가을쯤 다시 찾기로 하고 ... 서둘러 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