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의 산행기/대구근교

남평 문씨 세거지 탐방

by 황금성 (Gold Castle) 2022. 7. 15.

문씨 세거지, 인흥마을 앞 인흥원(연못) 주변의 베롱나무
수백당 뒷담으로 기웃거리는 능소화
광거당(재실) 입구 베롱나무
대구 바이커 회원들이 배경출연 ~^^

2022. 7. 12 (화) // 하루 휴가를 얻어 우리나라에 목화를 처음 들여온 문익점 선생의

후손들이 살고있는 남평문씨 세거지 인흥마을을 찾아보았다. 가까운 곳이라 여러번 다녀

갔었는데 매년 이맘때면 능소화가 피고 베롱나무꽃이 뒤를 잇는 곳이라 사진 마니아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토담길 따라 붉게 핀 베롱나무꽃과 인흥원의 연꽃 ... 수련 등을

만나보며 잊혀져가는 옛 선조들의 지혜를 돌아보는 하루가 되었다

 

인흥마을 / 고려말 충신 문익점의 18세손 문경호가 19세기 중엽 터를 잡아 만든 마을로 현재, 전통가옥 9채, 재실, 정사, 문고 1채씩 들어서 있다
인흥마을 주차장에 들어서면 마을입구에 목화밭과 문익점 좌상이 눈에 들어오고
우리나라에 목화씨를 가지고 들어온 문익점 / 조선 21대 영조왕은 문익점(강성군) 보다 더 큰 사람이 없다고 하였다
660년전에 목화씨를 들여와 경남 산청에서 시험재배하여 솜을 만들게 되었는데, 문익점의 본관이 남평(南平)이다
목화를 들여온 조상들의 덕을 기리며 마을입구에 목화밭을 경작 ~
소담한 인흥원 연못이 마을의 운치를 더해주고
문중의 자제들이 학문을 논하던 수백당(守白堂) 뒷뜰에도 베롱나무가 곱게 피어올랐다
마을입구에 자리잡은 현채가 / 초대 민선 대구시장을 지낸 문희갑씨 생가
담장위로 솟아오른 능소화 / 동류들은 벌써 먼길 떠나보내고 홀로남아 길손을 맞이하네요
문희갑님 생가 / 얻었다 한들 본래 있던 것, 잃었다 한들 본래 없던 것
현채가 / 문희갑 전 시장님의 생가로 자주 찾았다고 전해진다
현채가 앞 회화나무 / 수령 300년, 높이 12m, 둘레 3m ... 이 마을의 내력을 훤히 알고 있는 터줏대감이다
수백당 담장 너머로 담아본 베롱나무
어른 키를 훌쩍 넘는 흙내음 가득한 토담길, 고향에 다녀온 듯 마음이 푸근해 진다
토담길 따라 걸으며 ... 수봉고택의 베롱나무를 담아보고
수백당 뒷담을 넘어온 능소화 늦둥이도 알현
매년 능소화 곱게피는 6월에는 토담길에 사진 마니아들이 줄을 잇는데 ...
광거당 입구를 지키는 베롱나무
마을을 돌아 인흥원(연못)으로 나오는데, 바이커들이 보이네요
한 무리의 바이커들이 베롱나무 멋진 곳을 찾아 모여들더니
기념사진을 찍을 모양이라 한 장 담아주었더니
이번에는 나까지 합류하여 원 샷 ^^
이번에는 바이커님들이 기꺼이 배경모델까지 자청하여 앵콜 샷 ~
대구에서 온 동호인라고 하네요
년수가 제법 있어보이는 베롱나무 / 생긴 모습이 아름다워 한 컷
인흥원 가장자리 주변에 연꽃들
철따라 갖가지 꽃들이 자리를 메우는 인흥원 아름다운 전경
제철맞은 땅나리(백합)도 챙겨주고
수련까지 예쁜 인흥원
잠꾸러기 수련을 만나본다

 

물에 비친 연꽃도 담아보며
베롱나무 멋진 모습도 돌아보고
오늘의 인흥마을을 만들어낸 목화밭에서 걸음을 멈춘다

 

목화밭을 위로하며 엔딩 ~
새벽에 담아본 슈퍼문 // 올해 지구와 가장 근접한 보름달, 어제 새벽이 절정이었는데 비구름에 막혀 오늘 촬영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